색채인지

Color Cognition

Color Cognitive Aesthetics

색채인지

색 인지 측정을 위한 색 구별, 색 선호, 색 조응, 색 의미에 입각된 8세트의 시험키트를 고안하고 빅데이터로 분석하여 미술치료 및 심리 치료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보완하였습니다.

한국에이아이소프트의 색채인지

한국에이아이소프트는 고령자, 인지장애아동, 증상 군이 미묘하게 엇비슷한 색들을 얼마만큼 정교하게 구별가능 한지, 나아가 특정 선호색 빛 회피색이 있는가를 출발점 으로 색 인지 측정을 위해 색 구별, 색선호, 색 조응, 색 의미에 입각된 8세트의 시험키트를 고안하고 빅데이터 로 분석하였습니다.

연구를 통해 증상군의 특수성에 기초한 색 인지 통계화 및 데이터화는 기존까지 수행되었던 미술치료 및 심리 치료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보완하고, 과학적 준거로서 타당성과 정합성을 제공하며 학습 프로그램의 개선 및 응용에 기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그림에서 느껴지는 색상을 이야기해볼까요?

색채인지 관련 연구

색 인지와의 관계를 고려할 때, 미술 치료 기반은 “학습과 기억, 운동과 상상에 영향을 미치는” ‘그림’(drawing)의 효력에 의거해서 개선 및 치료 가능성에 접근하지만, 우리가 유의할 점은 증상군의 특수성에 기초한 체계적 자료와 실제적 현황을 실은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또한, 과학적 사실로서 어떻게 서로 다른 색들이 사람들의 차이에 기초해 정서, 인지,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에 관해서는 별로알려진 것이 없다.
무엇보다 증상군의 특수성을 고려할때, 생물학적표지 및 생체 정보에 기초한 객관적인 통계 량의 부족은 치료의 정합성 충족을 저해할 수 있다

-2018년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사업 보고서 中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인간은 탄생과 함께 자연적이며 인공적인 색환경(color environment)에 둘러싸여 살아간다. 물리적으로 빛의 파동이자, 물질적 입자인 색은 주변과 사물의 표면에 자 리하며, 붉음 또는 푸름 같은 개념이자, 빨강 또는 파랑 같은색명(色名), 그리고 숫자와 글자로 엮인 코드이기 도 하다.

색에 대한 사실들 가운데 하나는 우리의 느낌의 성질이 주관적으로 다르므로 색 지각을 ‘현상적 독립체’로 설명 한다. 산업 기술 사회와 함께 색 사용의 빈도가 증가하면 서 물질에 따른 색 생산이 증진했고, 지금의 화상 매체와 기술은 색의 또 다른 생산자로 들어선다. 단일하고 결합 되며 복합적인 다양한 색들로 우리 는“주어진 외부 세계 를 재현하고 내적 세계를 투사”한다.

-2018년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사업 보고서 中

Achievement

색채인지 분야 성과

  • 01
    증상군의 특수성에 기초한
    색 인지 통계화 및 데이터화
    설문 키트를 통해
    인지장애의 특수성 검출
  • 02
    미술치료 및 심리치료
    근본적인 문제점 보완
    기존의 모호하고 주관적인
    검사 및 치료 방식 보완
  • 03
    과학적 준거로
    타당성과 정합성 제공
    빅데이터와 AI를 이용한
    객관적인 검사 도출
  • 04
    학습프로그램의 개선 및
    응용 기여 가능성 확인
    R&D와 특허를 통한
    기술성 검증 완료
   /   4

한국AI소프트의

색채인지 관련 연구

  •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사업 수행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사업 수행

    2018. 06 .12

  • 색채인지 관련 특허 등록

    색채인지 관련 특허 등록

    출원번호: 10-2019-0121625

    2019. 10. 01